현상학' 출판하였다. 1948년 그는 리옹 대학의 정식교수가 되었고 '탕 모데른'지를 창간하여 왕성한 활동을 한다. 그리고 1949년 소르본대학을 거쳐 1952년에 콜레주 드 프랑스의 철학교수가 되었다. 1952년 J.P사르트르와의 관계가 냉각되면서 '탕 모데른'의 편집장직을 사임하고 지내던 중 1961년 5월3일 뇌졸
1) 학문적 모티브
- 현상학은 의미에 대한 철학이다.
우리의 삶 내지 존재는 의미의 집합이며 의미존재론적인 탐문이 현상학적인 탐문이다.
- 엄밀한 학으로서 철학 = 제 1철학 = 현상학
“네가 선 위치 그대로에서 너 스스로의 탐문을 통해 철학하라 = 미리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어떠한 것도 진
. 에드문트 후설의 현상학
1) 후설의 현상학
① 학문적 모티브 - 이념과 원칙
-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유럽의 제 학문은 자연과학적인 접근이 주류였다.
- 20세기초 “실험 심리학”에서는 수학화 경향이 의식의 영역에까지 확대되었다. 즉 인간의 의식 영역도 연장적 세계와 동일한 탐
의심받았음. 또 자기의식은 사물대면의 원천적 장소라기보다는 파생적 위치에서 성립하는 의식양태로 드러남. 사르트르(Sartre)가 말하는 ‘전반성적 코기토’, 메를로-퐁티(Merleau-Ponty)가 말하는 ‘묵시적 코기토’, 특히 리쾨르(Ricoeur)가 말하는 “허위적 코기토‘가 다 그런 결론을 요약하는 명칭임
I. 경험론의 일반적 내용
초경험적 존재나 선천적인 능력보다 감각과 내성(內省)을 통하여 얻는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하여, 전자도 후자에 의해 설명된다는 사고방식이며, 지식의 근원을 이성에서 찾는 이성론․ 합리론과 대립된다.
철학이론으로서 경험론은 이미 고대철학의 역사 속에 존재
⑵ 고대 시대의 예술
고대의 예술은 현재와 같이 시(말)․음악(리듬)․춤(동작)이 분화되지 않은 상태로 통합된 인간의 활동이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러한 특수한 형태를 코레이아(choreia)라 불렀는데, 이 말은 현재 합창을 뜻하는 'chorus'에서 파생된 것으로 당시에는 군무를 뜻하는 말이었다.
2) 현상학의 원리
① 절대적 명증의 근원
- 우리 인식의 권리 원천은 "원본적으로 부여하는 직관"임.
이는 우리의 "직각에 근원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것", 또는 "우리가 의식 자체에서,
즉, 순수 내재성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통찰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떤 존재 정립이건 어떤 주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3. 후설 현상학의 개요
1) 방법론과 주요 개념들
(1) 판단중지 (에포케) 한숭홍, 『문화종교학』,(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1993),p.154
에포케는 단절점이란 뜻이 있으며 한 시대의 사상이 단절되고 새로운 세기나 사상의 시작이 되는 때 보통 에포케란 말을 쓴다. 후설은 에포케의 본래적인 개념에
메를로퐁티의 개념에 따라 “지각의 층”에서 갑작스레 나타난 것이다. 육체의 현상학의 관점에서 이것은 육체의 실천에 기초한 아동의 경험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 ‘지저분’하다는 것을 ‘다른 것’이라는 표현과 대비해 보면 그 의미는 분명해진다. ‘다른 것’이라는 표현은 반성적 사고에